본문 바로가기
임신의 모든것

2020년 12월 기준 임산부 혜택(서울시 & 강남구)

by 가든파티 2020. 11. 30.

 

2020년 임산부 혜택(서울시 & 강남구 기준)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금까지 출산을 앞두고 제가 받았던 출산 후 앞으로 받으려고 적어둔 혜택들을 정리해보려고 해요. 제가 사는곳 기준으로 정리되어있으니 참고해주세요.

 

1. 현재까지 받은 혜택 (출산 전)

 1) 국민행복카드 - 바우처

 - 출산을 확인하고 병원에서 임신 확인증을 발급해주면 국민행복카드를 받을 수 있어요. '단태아는 60만원, 쌍태아는 100만원' 의 정부 지원 바우처가 들어오게 되는데요, 카드를 발급받은 후 부터는 산부인과에 가서 병원비를 결제할 때 '바우처로 결제해주세요~' 라고 말하시면 정부에서 지원한 바우처로 병원비가 결제돼요! 바우처는 한의원에서도 사용 가능하니 참고하시구요, 올해 여름부터는 임산부 입덧약(디클렉틴)을 살 때도 약국에서 바우처 결제가 된다고 해요! 제가 입덧할 때만 해도 바우처 사용이 안되었고 입덧약 가격이 꽤 비싸서 부담스러웠는데요, 혹시 입덧때문에 약을 드시는 분들은 약국에 가서 잊지 말고 바우처 꼭 사용하세요. 

 

 - 카드를 발급받으실 때는 병원앞에서 직접 발급받거나 카드사에 연락해서 바로 받지 마시고 다른 사이트를 통해 받으시면 사은품등의 혜택을 추가로 받으실 수가 있어요! 베베폼/미즈톡톡같은 사이트가 대표적인데 저는 매직캔 휴지통이 필요해서 휴지통을 주는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하고 신청해서 사은품까지 챙겼어요! 다만 신규 발급자에게만 사은품 혜택이 있고 저는 롯데카드로 받았는데요, 롯데카드를 없앤지가 6개월이 넘지 않아서 3주정도 기다리고 6개월을 채운 후에 카드를 발급받았고 사은품까지 챙길 수 있었습니다!

 

2) 임산부 농산물 꾸러미 지원

 - 올해 7월쯤부터 서울시도 임산부에게 농산물 꾸러미를 지원하기 시작했어요(오예!!) 2020년 12월까지 총 24만원어치의 농산물을 본인부담금 4만8천원만 내고 구매할 수 있었어요.(저는 이미 다 사용했어요!) 현재 서울시는 시범사업중이라 올해 12월까지 24만원 상당의 농산무을 지원하고 내년에도 사업을 지속하는 자치구에 한하여 추가 24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해요. 현재 2020년도 서울시 임산부 농산물 꾸러미 제공 혜택은 신청이 마감되었는데요. 내년도 추가 시행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올 한해동안 쌀과 각종 야채 및 국거리 소고기등 너무 쏠쏠하게 잘 사용했는데 현재 임신중이신 분들도 잊지 않고 내년도에 시행여부를 챙기셔서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 참고하세요! 

 

 

cityfarmer.seoul.go.kr/psupport/www/info.do

 

서울시 서울농부포털

서울시 서울농부포털

cityfarmer.seoul.go.kr

 

3) 보건소 임산부관리 - 영양제, 손수건, 임산부 차량 등록증

- 엽산제 : 임신 전~임신 후 12주까지 강남구 보건소에 방문하시면 엽산제를 받을 수 있어요. 저는 임신 사실을 알게된 후 (사실 임신 전부터 먹던 엽산제가 있어서 보건소에서 받은 엽산제는 따로 먹지 않았어요^^;)

 

- 철분제 : 임신 16주 ~ 출산 전까지 보건소에 방문하시면 철분제를 받을 수 있어요! 저는 철분제는 선물받은것들이 있어서 보건소에 가서 철분제를 받지는 않았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꼭 받아서 드세요.

 

- 종합영양제 : 31주쯤 산후도우미 신청하러 보건소에 방문했는데 그 때 종합비타민을 주시더라구요. 지금은 먹고있는 종합영양제가 있어서 출산 후 부터 먹으면 좋을거같아요.

 

- 그외.. : 임산부로 등록하러 강남구 보건소에 첫 방문 했을 때 아기 가재수건을 하나 받았어요. 그리고 임산부 차량 등록증도 발급받았는데 정작 한번도 쓰지 않았네요 ^^;;; 

 

 

 

2. 출산 전 챙겨야 할 혜택

1) 출산장려금, 서울시 출산 축하선물, 양육수당, 아동수당, 한전 전기세 감면 할인

  ''이 모든 것은 동사무소에 방문하시며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요!' 인터넷과 전화로 따로따로 신청할 수도 있지만 동사무소에 방문하면 한 번에 모든 것을 신청할 수 있으니 하나라도 잊지 말고 동사무소 방문하셔서 신청하세요!

 

[ 서울시 강남구 출산장려금 신청 ]

첫째아이 : 30만원

둘째아이 : 100만원

셋째아이 : 300만원

넷째아이 : 500만원

다섯째아이 : 500만원

 

[ 서울시 출산 축하선물 신청 ] 

서울시 아이서울유에서 아이 한명당 10만원 상당의 축하용품 지원을 하고 있어요. 인터넷에서 축하 선물 신청을 위해서는 수혜자 인증 후 가능한데요, 동사무소 또는 온라인 출생신고 후 수혜자 인증번호를 발급받은 후 로그인 가능하니 출생신고 후 신청하세요. 저같은 경우 쌍둥이라 20만 포인트가 지급된다고하여 서울시에서 받을 수 있는 출산 선물을 미리 리스트업 해놓았어요! 신청은 안되지만 어떤 물품이 있는지 볼 수는 있으니 미리 봐두세요. 

(이제는 출산 전 40일 전부터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동네 동사무소에 방문하셔서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iseoulu.co.kr

 

서울시 출생축하용품 지원사업 _아이 서울 유

서울시 출생축하용품 지원사업 _아이 서울 유

iseoulu.co.kr

[양육수당 신청 - 매월 25일 지급] 

12개월 미만 : 매월 20만원씩

24개월 미만 : 매월 15만원씩

취학 전 아이 : 월 10만원씩

 

[아동수당 신청 - 매월 25일 지급]

만 7세 미만 : 월 10만원씩

 

[ 한전 전기세 감면 ]

한전 전기세는 전화번호 123에 전화하여 직접 신청할 수도 있지만 동사무소에 방문하면 한번에 신청할 수도 있다고 해요. 저는 어차피 출생신고 하러 가는김에 한번에 신청하려고 해요. 

 

전기요금 : 월 30% 감면 (최대 한도 16000원)

 

3) 산후 도우미 신청

온라인 '복지로'에서 신청할 수도 있지만 본인의 유형을 정확히 알고싶다면 직접 보건소에 방문하는 것도 좋아요. 많은 유형이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헷갈릴 수가 있어서 저같은 경우 직접 보건소에 방문하여 저와 남편의 소득에 따른 건강보험료를 계산하고 어떤 유형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지 알아봤어요. 그런데 쌍둥이의 경우 서울시 예외지원 케이스로 소득과 관계 없이 정부지원 산후도우미를 지원받을 수 있더라구요. 보건소에서는 출산 예정일 40일 전부터 신청 가능한데요, 맘에 드는 업체가 있다면 40일이 되기 전에 업체와 먼저 컨택해 놓고 보건소에 신청하는건 나중에 해도 되니 혹시라도 원하는 업체에 원하는 산후도우미가 있다면 미리미리 신청해두세요! 저는 무조건 40일 전부터만 가능한 줄 알고 미리 신청하지 못했어요^^;

 

health.gangnam.go.kr/content/555/view.do?mid=419-555&lang=ko

 

강남구보건소

강남구에 위치한 구민의 보건을 위한 공공 서비스 및 진료 관련 콘텐츠를 제공

health.gangnam.go.kr

4) 산후건강관리 비용 지원 (강남구 한정)

강남구는 산후도우미 서비스 이용이 끝나면 아래 조건과 부합할 시 '신생아 1명당 30만원'을 지원하고있어요. 본인 조건에 맞는지 확인해보시고 놓치지 말고 신청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강남구 보건소 홈페이지의 가장 아랫부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조건1 : 기준중위소득 200% 이하(쌍생아, 셋째아 이상의 경우 소득과 상관없이 지원)

  - 최근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으로 산정

  - 맞벌이 부부인 경우 : 부부 중 낮은 건강보험료를 1/2 감경한 뒤 합산

  - 휴직기간 30일 이상의 경우, 휴직 관련 서류 제출

 조건 2 : 출생일 기준 6개월 전부터 부 또는 모가 주민등록상 강남구에 신청일까지 계속 거주

 조건 3 : 출생 자녀도 강남구에 출생등록

 

 

지금까지 2020년도 임산부 혜택을 정리해봤어요.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혜택이지만 어느 것 하나라도 빠트리지 말고 꼼꼼하게 챙기는게 좋겠죠?

 

 

오늘의 포스팅을 보시는 모든 분들께

행운☆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로그인 없이도 가능한
공감 버튼(♥)은
제게 큰 힘입니다 :)

 

댓글